본문 바로가기
  • 우리의 삶이 패션 행위다
짤막 그때 그사람

존 F 케네디

by Louis Jung 2017. 4. 6.

미국 44대 대통령

( 1917~1963 )

존 에프 케네디 ( John F. Kennedy ) 약명 JFK

미국 최연소 당선된 35번째 44대 대통령이다



아일랜드 집안으로 19세기 후반 미국으로 이주 영국 대사관을 지낸 아버지 조지프 P.케네디 어머니 로즈 피츠제럴드 케네디 사이 9남매 중 둘째로 출생


( 정치 명문 케네디가 훗날 케네디 저주라는 비극이 시작된다 )



1940년 하버드 대학 국제관계학 전공


2차 세계대전 남태평양 전쟁때 해군 장교로 복무 당시 일본군의 공격으로 침몰중에도 동료들을 구조함으로 영웅이된다.


( 해군 장교 시절 )


1947~53년 하원  1953~60년대 상원의원으로 활동 선거 내내 한번도 패하지 않은 젊은 정치인이였다.

하원시절은 민생우선 정책인 근로환경 공공주택 고임금 저물가등 복지정책을 지지한다.


1953년 의원시절 보스턴 시장을 지낸 피츠 재널드 딸 당시 기자 재클린과 결혼 

자녀 딸 캐롤라인  아들 존 F케네디주니어  둘째 로버트 케네디를 낳는다.


 (1953년 명문가 사진기자 재클린과 결혼)

   


(비슷한 시기 활동한 배우 오드리 헵번의 모습이 보인다 )


1960년 닉슨 공화당 후보와 경쟁에서  44대 최연소 대통령으로 취임한다



재임중 비핵화 선언과 평화정책 흑인 인권 평등정책

최근 재평가에서 쿠바 비핵정책은 긴장 고조로 군비확장 요인으로 베트남 전은 자국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함이 아닌 전쟁 확대를 위한 정치적 목적이였다 라는 비밀 해제된 문서에서 밝혀졌다.


내 생각은 당시 보수적인 미국 정치계에 새로운 바람몰이로 케네디를 바라본다.

젊고 열정적인 외모와 믿음의 확신적 연설 2차대전 후 세계적 긴장과 사회적 갈등으로 변화를 요구하는 대중의 심리를 자극한 젊은 케네디의 정치적 요소가 적중한 듯 하다.

이 시기 TV보급이 급증하며 시작되는 TV후보 검증도 활발히 진행되어 오늘까지 이룬다.    정책도 중요하나 한정된 공간에서 자신을 부각할 코디네이터 메이크 업 명료한 정책 언어선택 목소리 톤이 당선의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본다.

이렇게 3년동안 그는 압도적 지지를 받으며 자랑스런 미국 대통령으로 위상을 높인다 적어도 당시에는..


1963년 11월 22일 미국 텍사스 주 달라스


( 텍사스 호텔에서 주지사 코널리와 유세를 위해 오프카로 향하고 있다 )



날씨도 맑다 .이렇게 비극은 시작된다.   유세현장에서 포드자동차 링컨 컨티네탈 오픈카 탑승 좌측 옆자리에 재클린 케네디와 앞 좌석 주시사 코널리와 그의부인이 동승한다. 



 


( 암살 10분 전 케네디 앞자리 주시사 코널리 )




1963년 11월 22일  12시30분 달라스 시내를 천천히 빠져 나가던 중 뒤편 텍사스 교과서 보관소 6층에서 범인 오스왈드에 의해 첫발이 발사된다 첫번째 총알은 실패된다.



3~4초 뒤 2번째 발사된 총알은 케네디 상부 등에서 목으로 관통되고 앞 좌석 주시사 코널리 페를 관통하여 오른손목과 좌측허벅지에 박힌다.

이때 옆 좌석 재클린만 이상한 느낌으로 목을 잡고있는 케네디를 부축한다.

이 대목에서 아쉬움이 남는다.

좌석으로 몸을 굽혀 목 부위 출혈을 막고 있었다면 3번째 저격은 시야에서 비껴있어 살 확률이 높았다.

물론 순간적 상황이라 총에 맞은 케네디 조차 목만 움껴 잡은 채 혼란했던 것 같다.

2~3초 뒤 3번째 발사된 총알은 우측 상단 머리에 명중되며 두개골 일부가 손상된다.

이 총알이 사망의 원인이 된다.

 

( 3번째 총알이 머리를 관통된 후 경호원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재플린 )


( 좌측으로 기울어진 케네디와 앞좌석 코널리와 그의 부인.  다행이 코널리 부인이 출혈 부위를 압박한다 )

 

경호원은 이 차에 올라탄 후. 차는 멈추지 않고 근처 파크랜드 병원으로 후송. 호흡을 위한 기관절개술의 응급수술을 받는다.


( 경호원이 올라타  작은 터널을 빠져나와 파크랜드 메모리얼 병원으로 향한다 )


그러나 두개골 뼈 일부가 날아가 뇌의 손상이 깊어 20여분 후 사망한다.

코널리는 중상이였으나 회복된다.



이 총알의 음모론은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좌측 뒤편에 위치 한 장소에서 발사된 총알이 케네디와 주지사의 우측을 통과. 다시 좌측 허벅지에서 멈추었다는 이 논란은  앞 옆으로 여러명의 저격범이 발사했다는 주장이다.

이 주장은 오스왈드의 2번째 저격에서 두명이 관통되었음이 증명되었다. 


( 케네디 등에서 목으로 빠져나온 총알이 코널리 갈비뼈를 통과 오른 손목과 좌측 허벅지에 박힘 )


파크랜드 병원 코널리 침대에서 총알발견 코널리 부인이 상처부위 압박 과다출혈로 인한 사망을 모면한다.

 

현장의 지지자 함성과 자동차 소리로 실패한  첫번째 총소리에 뒤 따르던 경호원의 급하게 총을 빼들다 실수로 발사된 총알이 케네디의 머리에 발사되어 사망했다는 설도 있다.

 

사건 후 처리과정에서 실수와 오류로 많은 증거와 샘플 확보 부족으로 오늘까지 명확한 규명이 힘들게 된다.

8~9초 만의 암살


(파크랜드 병원 도착 후 사건 조사위 확인 전 시트의 혈흔을 닦아버려 증거마저 없어진다)


달라스 도착 2시간 30분만의 대통령 사망.     사건 2시간30분 후 부통령 린든 존슨( Lyndon B Johnson )은 워싱턴으로 돌아오는 비행기 안에서 공석인 대통령직을 인수받는다.


(비행기 안에서 부통령 존슨의 대통령 위임선서   옆의 재플린의 비통한 모습 )

63년 11월 22일  미국의 혼돈 속 하루였다.   특히 사진 속 재클린의 넋 나간 모습은 아프다.  


범인인 오스왈드에 대해 알아보자.

리 하비 오스왈드 Lee Harvey Oswald  (1939~1963)

미 해병대 출신 스나이퍼 (저격수) 지원 성적도 우수했다 한다. 복무시절 과격한 성격으로 문제를 일으키기도 했다.  공산주의 성향으로 소련으로 망명 다시 전향한다.


       

( 체포 당시 )


1963년 11월 22일 온통 전 세계를 충격과 혼돈으로 몰아넣은 그는 2시여간 끝에 뒤편 극장가에서 체포된다.

이 과정에서 한명의 경찰관이 그의 총에 의해 희생된다.

아이러니하게 극장에 몸을 숨긴 그곳이 한국전쟁을 주제로한 War is Hell 이 상영되고 있었다 한다.


( 그가 암살에 사용한 이테리제 M1038 칼카노 카빈 )


( 텍사스 교과소 보관소 6층 암살 장소에서 발견된 3발의 탄피 )


(1963년 11월 24일 암살 이틀 후 자신도 2발의 총탄에 저격당해 그 자리에서 사망한다 )


( 사건 현장에서 사망 )


단독범행으로 조사를 마치고 다른 교도소로 수감하기 위해 나오던 중 달라스 나이프클럽 경영인 잭 루비( Jack Leon Ruby ) 1911~1967 에 의해 권총으로 저격 당한다.


현장에서 체포된 그도  교도소 수감 4년 후 암으로 사망한다.


( 오스왈드 저격범으로 체포된 잭 루비 )


여기서 케네디의 암살에 직 간접 연결된 인물들은 몇년 내 암살 자살 사고등으로 10여명이 사망한다.

케네디 암살범 오스왈드는  저격 이틀 후 사망.

오스왈드 암살범 잭 루비는 저격 후 4년 후 암으로 사망 ( 약물 투입으로 암살했다는 설도 있음 )


암살 음모론에 대하여 몇가지 설을 보자.

CIA와 케네디의 불편한 관계에 의한 CIA배후설

오스왈드 저격범 잭 루비가 소속된 마피아 주도설

소련 핵 쿠바 배치를 반대한  카스트로 음모설

소련 KGB배후설

자신이 대통령을 하기 위한 부통령 린든 존슨 배후설

베트남 전쟁 철수을 반대하는 일부 정치가와 무기업자의 공모설

경호원의 잘못 쏜 오발설

오스왈드는 케네디가 아닌 코널리 주지사를 암살하려하다 케네디를 쏜 실수설

그 어느것도 명쾌한건 없다.


또한 명문가 가문인 케네디가의 저주라 불리는 이유를 보자.


조지프 P 케네디 (형) 1944년 2차대전 참전 중 무인조종기 이륙 후 알수없는 이유로 폭발 시체수습도 안됨

캐슬린 케네디 캐번디시 둘째누이동생 1948년 프랑스에서 비행기 사고로 사망

로버트 케네디 형에 이어 대통령 출마  1968년 로스앤젤레스에서  선거도중 시르한 바샤라 시르한에게 암살

패트릭 부비에 케네디 케네디 대통령의 막내 아들로 1963년 출생 이틀만에 사망

에드워드 케네디 주니어 12세때 골암으로 다리절단

데이비드 케네디 로버트 케네디 넷째로 약물과다복용으로 1984년 사망 

마이클 케네디 로버트 케네디 여섯째로 스키타는 도중 사고로 1997년 사망

존 F 케네디 주니어 케네디 대통령 아들 로버트 케네디의 딸 로리 케네디 결혼식에 참석하기 위해 경비행기를 몰고가다 대서양에 추락 그의 부인과 함께 사망


젊고 스마트한 그의 짧은 3년의 대통령 케네디는 오늘날 양면의 평가를 받는다.



(존 F 케네디 주니어는 아빠의 마지막 모습에 good bye my dad "아빠 안녕" 이라며 거수한다 )

이 사진 또한 많이 아프다.


그의 명언

"국가가 당신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묻지말고 당신이 국가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물어보십시오"

재클린 케네디 오나시스 (Jacqueline Kennedy onassis 1929~1994)는 케네디 사망 5년 후 1968년 그리스 부호 애리스토틀 오나시스와 재혼 잠시 안정된 생활을 하다 이혼절차 중 1975년 오나시스 사망후 뉴욕에서 저술 활동과 자선사업을 하다 94년 림프종에 의한 투병생활 도중 64세로 생을 마감한다.


몇편의 글을 올릴때 1900~1970년대 자본주의 팽창과 부의 극심한 양극화 이기에 가득 찬 세계전쟁등 혼란과혼돈을 거듭했던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 경제 문화예술은 더 없이 발전하며 오늘에 이르게 되는 듯 하다 .


 

'짤막 그때 그사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찰리 채플린  (0) 2017.04.11
월트디즈니  (0) 2017.04.08
앤디 워홀과 로이 리히텐슈타인  (0) 2017.04.02
체 게바라와 피델 카스트로  (0) 2017.03.30
니콜라이 2세와 라스푸틴  (0) 2017.03.26